경제

저축이 전무한 저축 제로 시대? 저축 제로의 뜻은

데일리봇 2022. 7. 29. 15:14
반응형



저축 제로? 전혀 저축이 없다는 것이라고? 정말 저축이 제로인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요? 최근에는 경제뉴스에서 저축 제로 가구수가 몇%를 넘었다는 등등 이런 저축 제로에 대한 는 뉴스나 기사를 자주접하게 됩니다. 저축이 전무한 저축 제로 시대? 저축 제로의 의미에 대하여 해외 경제 칼럼글을 소개하겠습니다.

저축이 전무한 저축 제로 시대? 저축 제로의 의미
저축이 전무한 저축 제로 시대? 저축 제로의 의미

저축이 전무한 저축 제로 시대? 저축 제로의 뜻은

2019년 일본의 경제기관의 가계 금융 행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저축이 제로(금융 상품을 전혀 보유하지 않음)라고 응답한 사람은 2인 이상 가구 23.6%, 1인 가구 38.0%였습니다. 2인 이상 가구의 4가구 중 1가구, 1인 가구의 40% 가까이가 저축이 제로라는 결과입니다. 이 비율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 생각에는 의외로 많은 수치하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축용 계좌와 일상용 계좌를 나누지 않고 함께 하고 있다든가, 현금을 자택 내에 보관하고 있다든가 가지고 있는 자산은 현금이 아니고 부동산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금융자산(저축)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하게 되어 저축 제로 가구에 편입되어 버린 결과입니다. 즉 저축 제로라도 전혀 저축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는 사실입니다.

부자 되는 법, 부자가 될 수 있는 직업 10선 (직업별 연봉, 연간 수입)

부자 되는 법, 부자가 될 수 있는 직업 10선 (직업별 연봉, 연간 수입)

부자 되는 법, 부자가 될 수 있는 직업 10선 (직업별 연봉, 연간 수입)에 대한 정보입니다. 한편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벌어 부자가 되고 싶은 것은 모두의 소망입니다. 부자는 자본주의, 사회주

otherwise.tistory.com


저축 제로 - 정말 저축이 제로인 사람은 얼마나 있나요?

가끔 저축 제로 가구가 30%라는 뉴스나 기사를 보거나 들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뉴스를 듣거나 보게되면, 사람마다 느낌이 다릅니다. 그렇다면 이 경우 "저축 제로"라는 것은무슨 뜻인지 알아 보겠니다. 애초에 저축 제로 가구의 데이터가 나온 곳은 일본의 '가계 금융행태 여론조사'입니다.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저축이 제로(금융상품을 보유하지 않음)라고 응답한 사람은 2인 이상 가구 23.6%, 1인 가구 38.0%였습니다. 2인 이상 가구의 4가구 중 1가구, 1인 가구의 40% 가까이가 저축이 제로라는 결과입니다.


이 조사에 있어서 금융상품 정의는 "정기성 예금 보통 예금등의 구분에 관계없이, 운용을 위해서 또는 장래에 대비하고 있는 부분으로 합니다. 다만 상업, 공업이나 농업, 임업, 어업 등의 사업을 위해 보유한 금융상품이나 토지, 주택 건물, 귀금속 등의 실물자산, 현금, 예적금에서 일상적인 출금과 이체에 대비하고 있는 부분은 제외한다."라고 정하였습니다.

저축이 전무한 저축 제로 시대? 저축 제로의 의미
저축이 전무한 저축 제로 시대? 저축 제로의 의미


즉, 일반 가정에서 말하면 저축용 계좌와 일상용 계좌를 나누지 않고 함께 하고 있다거나 이른바 장롱 톶앙 처럼, 현금을 자택 내에 보관하고 있는 경우도 저축 제로에 포함되게 됩니다. 또 가진 자산은 부동산 이 전부인 사람들은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하게 되어 저축 제로 가구에 편입되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 저축 제로라고 해도 정말 제로가 아니라 일상용 계좌에 얼마쯤은 들어 있는 사람도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일상용 계좌에 몇 백만원을 넣어둔 채 집에 보유한 장롱 통장로 몇 천만원 있다는 사람들도 저축 제로 가구로 카운트되었습니다.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운동 방법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운동 방법

세로토닌 행복호르몬 연재글 -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운동방법입니다.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서 행복호르몬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키는 트레이닝 운동 방법 입니다. 근육 트레이닝과 달리기

otherwise.tistory.com


저축 제로 - 국민의 약 15%는 저축 제로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저축이 제로인 사람은 없다고 하는 것입니까? 사실은 그렇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일본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국민생활 기초조사에서도 저축에 대해 물은 적이 있습니다. 2016년 조사 결과 (저축 항목은 2020년 3월에 업데이트)에 따르면 '저축은 없다'고 응답한 사람은 14.9%였습니다. 이 조사의 저축의 정의는 '저축, 차입금에는 가계 생활 용도 뿐만 아니라 개인 영업을 위한 몫도 포함한다'로하요 저축용 계좌인지 일상용 계좌인지는 구별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본의 경우 관련 여론조사 결과만큼 저축 제로인 사람은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생활 기초조사 결과에 따르면 약 15%는 실제적인 저축 제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축 제로가 되는 사정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 상태를 상시화시키는 것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위는 일본의 경우이지만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한국 또한 별반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가계와 생활, 직업, 일을 재검토하는 등으로 하루빨리 저축 제로 상태를 탈출할 수 있도록 궁리하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